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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드보이> 결말 명대사 촬영 기법

by 초록코딱지 2024. 8. 30.

결말

**"올드보이"**의 결말은 충격적이면서도 강렬한 반전을 통해 관객에게 깊은 인상을 남깁니다. 영화의 주인공 **오대수**는 15년간 이유도 모른 채 감금된 후, 풀려나면서 자신의 인생을 망친 자에 대한 복수를 결심합니다. 그는 자신의 감금 배후에 있는 **이우진**을 찾아내고, 그가 모든 계획의 주모자임을 알아차립니다. 그러나 진정한 비극은 이우진의 복수가 단순한 감금 이상의 것임이 밝혀지면서 시작됩니다.

결말에서 이우진은 오대수에게 그가 감금된 이유를 밝히며, 그의 복수가 오대수의 과거와 깊은 관련이 있음을 드러냅니다. 이우진의 여동생과의 관계를 둘러싼 소문을 퍼뜨렸던 오대수의 과거 행동이, 여동생의 자살로 이어졌고, 이에 대한 복수로 이우진은 오대수를 감금한 것입니다. 더 충격적인 사실은 오대수가 감금에서 풀려난 뒤 사랑에 빠진 **미도**가 사실은 오대수의 딸이라는 것입니다. 이우진은 오대수에게 자신의 여동생을 잃은 고통을 되갚기 위해, 그에게서 딸과의 관계를 통해 동일한 고통을 느끼게 만들었습니다.

이 충격적인 진실을 마주한 오대수는 절망에 빠지며, 이우진에게 이 비밀을 영원히 감추기 위해 무릎을 꿇고 애원합니다. 그는 스스로 혀를 잘라 침묵의 맹세를 하며, 이우진에게 모든 것을 잊게 해달라고 부탁합니다. 이우진은 자신의 복수가 완성되었음을 확인한 뒤 자살하며 이야기는 종결됩니다. 이후 오대수는 기억을 지우는 과정을 통해 딸과의 관계를 유지하려 하지만, 그가 진정으로 모든 것을 잊었는지는 관객에게 맡겨집니다.

결국, **"올드보이"**의 결말은 복수와 고통의 악순환을 다루며, 인간의 본성과 복수의 본질에 대한 깊은 질문을 던집니다. 이 충격적인 반전과 그에 따른 결말은 관객들에게 깊은 여운을 남기며, 영화가 단순한 복수극 이상의 철학적 탐구를 담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명대사

" 올드 보이"는 강렬한 스토리와 함께 기억에 남는 대사로 사이비 종교에 깊은 인상을 남깁니다. 이 대사들은 영화의 복잡한 주제와 등장인물들의 내면 상태를 폭발적으로 드러내며 영화의 분위기를 더욱 심오하게 만듭니다. 영화의 가장 악명 높은 대사 중 하나는 주인공 오대수 **(최민식)가 울부짖는 "누구냐, 넌?"입니다. 이 대사는 오랜 감옥에서 풀려난 후 자신을 가두는 사람을 찾는 오대수의 모습에서 비롯된 것으로, 그의 혼란과 복수를 폭발적으로 표현합니다. 이 대사는 영화 전반에 걸쳐 반복되며, 오대수의 정체와 그를 둘러싼 비밀에 대한 열망을 상징적으로 드러냅니다. 또한, **이초진 **(유지태) "웃어라, 전 세계가 너와 함께 웃을 것이다. 울어라, 너만 울어라"의 대사 또한 매우 감정적입니다. 이 대사는 이대수의 비관적인 성격과 복수에 대한 도발을 쉽게 드러내며, 그가 오대수에게 강요한 복수가 얼마나 치밀하고 잔인한지를 암시합니다. 이 대사를 통해 이대수는 자신의 복수가 단순한 감정 폭발이 아니라 완전히 계산된 행동임을 보여줍니다. 또 다른 악명 높은 대사는 오대수가 진실을 직시한 후 이우진에게 처절하게 소리치는 장면에서 나옵니다. 저는 짐승입니다. 하지만 저는 필멸적이고 싶습니다." 이 대사는 인간성을 회복하고 싶은 오대수의 절망적인 욕망을 표현하며, 한때 자신의 행동과 그로 인한 끔찍한 결과를 받아들입니다. 이는 그가 자신의 죄를 인정하고 이진을 초대한 복수가 자신을 끔찍이 불러왔다는 것을 깨닫는 중요한 순간입니다. 처음부터 기억은 사라질지 모르지만, 죄책감은 사라지지 않는다"라는 대사는 영화의 주제를 한 줄로 압축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기억을 없애도 죄책감과 고통이 여전히 인간을 괴롭히고 있다는 것을 상기시키며, 복수와 속죄의 복잡한 열정을 표현합니다.  "올드보이"의 이 악명 높은 대사들은 영화의 깊은 주제와 등장인물들을 효과적으로 표현하며, 팔로워십에 지울 수 없는 인쇄를 남깁니다. 각 대사는 영화의 커뮤니케이션을 폭발적으로 전달하며 복수의 잔혹성과 치명적인 뇌의 복잡성을 강조합니다.

촬영 기법

**" 올드보이" **의 촬영 기법은 영화 특유의 분위기와 서사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 박찬욱 감독과 ** 정정훈 감독은 이 영화를 통해 시각적으로 중요하고 기억에 남는 장면들을 만들어냈습니다. 가장 악명 높은 촬영 방법 중 하나는 ** 원테이크 롱테이크 ***로 촬영된 **회랑 싸움 장면입니다. 이 장면은 긴 측면 회랑을 배경으로 복수의 적들과 싸우는 오대수의 모습을 한 컷으로 완성했습니다. 이 롱테이크 패션은 마치 무대극을 보는 듯한 몰입감을 팔로워십에게 제공하며, 오대수의 외롭고 절망적인 싸움을 더욱 화보적으로 느끼게 합니다. 카메라는 오대수의 어려움과 피로감, 복수심에 대한 선점을 강조하며 오대수를 중심으로 일정한 거리를 유지합니다. 이 장면은 액션 장면이 단순한 스펙터클을 넘어 캐릭터의 내면 톤을 드러내는 중요한 장치로 사용될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또한 ** 니어 오버 ** 및 ** 드라마틱 라이팅 **의 사용은 캐릭터의 내면 상태를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데 크게 기여합니다. 예를 들어, 오대수가 진실을 대면하는 순간이나, 이대진이 차가운 복수심을 드러내는 장면에서 클로즈업은 이들의 감정 변화를 극대화하여 전달합니다. 이는 팔로워십이 캐릭터의 감정에 더욱 깊이 공감할 수 있도록 하며, 영화의 압박감을 높입니다. 컬러와 조명도 영화의 뇌적 깊이를 표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영화의 톤은 실질적으로 어두운 톤을 사용하여 전체적으로 석회화되고 불안한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이는 시각적으로 오대수의 복수심과 절망을 반영하며, 이진의 냉철함을 초대하여 영화 내내 팔로워십을 긴장하게 만듭니다. 특히, 이대진의 고급스러운 아파트와 대비되는 오대수의 낡고 어두운 감금실은 두 인물의 뇌적이고 물리적인 세계를 상징적으로 보여줍니다. 결국 영화는 캐릭터의 불안정한 내부 상태를 시각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끊임없이 ** 왜곡된 카메라 각도 ** 및 ** 비정상적인 구성 **을 사용합니다. 이러한 방식은 팔로워십에 혼란스러운 느낌을 주지만 또한 영화의 비참하고 복잡한 서사에 깊이 몰입합니다. 결론적으로 **"올드보이" **의 촬영술은 시각적 기초뿐만 아니라 영화의 서사와 캐릭터의 내면을 깊이 있게 표현하는 중요한 도구로 사용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영화는 폭력적인 시청각 경험을 제공하여 팔로워십에 오래 지속되는 인쇄물을 남깁니다.